2024 대학생 생활비 대출 vs 햇살론 유스 완벽 비교

이번 포스팅은 대학생 생활비 대출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대학생의 학자금이나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에 대해 다룬 글을 적으면서 가급적이면 대출보다는 장학금을 받아서 재학기간을 보내는 것이 나은 방법이라고 적었지만, 현실에서의 대학 생활 과정이 장학금 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는 법이죠.

이번 포스팅은 대학생이 현실적으로 고려해 볼 만한 대출 2가지를 비교하면서,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생활비 대출과 대학생 전용 대출상품인 햇살론 유스가 2024년에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부터  대출을 신청하는 요건과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2024 대학생 생활비 대출

2024년 들어 금리가 1.7%가 된 학자금 대출, 생활비 대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학생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신 한국장학재단의 대출 상품으로, 꽤 오랜 기간동안 대학생이 낮은 금리로 학자금과 생활비를 대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먼저 소개한다는 것은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이미 기준 금리가 3.5%로 올라 계속 유지되고 있는 요즘 상황(금리 인하 가능성이 계속 낮아지는 상황)에서 대출을 고른다면, 일단 무엇보다도 낮은 금리가 보장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정적인 수입이 있기 힘든 대학생이라면 더더욱이 중요하겠죠.

학자금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면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과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 1.7% 금리로 시작하는 변동금리인 반면,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1.7%의 고정금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둘은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에서도 차이점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좀 더 정리가 쉽도록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자발적 상환 : 학생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상환.
의무적 상환 : 기준 소득액을 초과하거나, 상속 및 증여로 인해 재산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의 납부통지서나 원천공제방식을 통해 의무 상환.

2)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원리금 균등 상환 :  상환 기간 동안 이자와 원금을 같은 금액으로 일정하게 납부.
원금 균등 상환 : 상환 기간 동안 원금을 모두 똑같이 납부.
*원금 균등 상환은 이자를 적게내는 장점이, 원리금 균등 상환은 상환하는 동안 매 번 일정한 규모로 상환액을 납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학자금 대출을 비교해볼 수 있도록 간단한 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자격조건 신입생 : 만 35세 이하 신입생 : 만 55세 이하
재학생 : 만 35세 이하 / 직전학기 이수 학점 12점 이상 재학생 : 직전학기 이수 학점 12점 이상, 평균 C학점 이상
대학원생 : 만 40세 이하 만 55세 이하, 평균 C학점 이상
대출금액 등록금 : 학기 등록금 전액 등록금 : 학기 등록금 전액
생활비 : 학기 당 200만 원 생활비 : 학기 당 200만 원
한도 대학 : 제한 없음 대학 : 4,000만 원
일반대학, 특수대학 : 석사 6,000만원 / 박사 9,000만 원 5,6년제 대학 : 6,000만 원
의치의한의계열 및 전문대학원 :
석사 9,000만 원 / 박사 1억 2,000만 원
의치의한의계열대학 : 9,000만 원
금리 1.7% 변동금리 1.7% 고정금리

 

학자금 대출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관련된 내용을 자세하게 알고싶으시거나 해당 대출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과정도 장학금 신청과 같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하기


 

햇살론 유스

학자금 대출 외에 추가적인 대출이 필요하다면, 고려해볼만한 대출은 많겠지만 그 중 그나마 금리가 낮은건 햇살론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햇살론은 낮은 신용과 소득을 가진 분들의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저축은행과 정부가 합동해 제공하는 대출상품의 명칭인데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고정된 소득과 재산이 있기 힘들기 때문에 제도권 대출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이라면, 햇살론 유스를 고려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햇살론 유스는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그 자격은 취업 준비생이거나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람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 원이며 대출기간은 최대 15년, 금리는 3.6~4.5%로 시중금리와 비교해보면 그나마 나은 수준이라고 보여집니다. (글을 꼼꼼히 읽어보셨다면, 그나마 나은 수준인 햇살론 유스의 최저금리가 학자금 대출의 2배는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가볍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공통서류와 신청인의 상황 별로(재학생, 미취업자 등) 달라기지 때문에 신청 전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공통서류의 경우에는 아래에 이미지로 첨부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미 취업자의 경우 공통서류에서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없다는 점도 함께 확인해주세요 🙂

 

햇살론 유스 필요서류

 

최대 대출한도가 1,200만 원 이라는 점에서 학자금 대출에 비해 규모가 큰 편이지만, 햇살론도 엄연한 대출이라는 점을 항상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도 취업 후 예상되는 월 상환액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대출을 실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햇살론 유스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과 더불어, 대출 신청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실적으로 대학생이 고려해 볼 수 있는 생활비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의 대출은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고려조차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분들의 참고자료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면서 제가 말씀드린 2가지 방법의 대출이 힘들거나, 이 외에 다른 방법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까봐 한 가지 추가 링크를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발견했는데, 뱅크샐러드에서 제공하는 여러 대출상품에 대한 모음 링크입니다. 대출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꼼꼼하게 상품들을 비교한 후에 대출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장학금에 대한 글을 먼저 작성했다고 서두에 말씀드렸는데요! 대출보다 장학금을 우선 고려해야한다는 제 입장을 변함없기 때문에, 장학금과 관련한 글도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읽어보신 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생 생활비 장학금 TOP5

Leave a Comment